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금융권과 사채의 차이, 사채시장의 덫

사채의 덫에 빠진 사람들이 현 시점에서 너무 많다고 한다. 간간히 사채로 인해서 자살했다는 뉴스를 접할 수 있다. 다들 사채에 단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 대부부 아저씨 원빈 영화나 어두운 영화의 소재로 자주 접해보았을 것 같다.
사채는 개인적으로 돈을 빌려 빚을 졌다는 의미이다. 개인적으로 금전관계가 오가는 것이 점점 커져 사채시장이라는 규모를 말하게 되었다. 사채는 금융권에서 빌리는것이 아니기에 금리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현 시점에서는 년24%이다.
전문적으로 사채를 하는 사람들을 사채업자라고 부른다. 고리대금업 사채업 이렇게 부르기도 한다. 1997년 외환위기때는 이자제한법이 폐지되면서 불법적인 활동이 더 서슴치않고 나타나게 되었다. 그래서 2002년부터 대부업법이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그 당시에는 금리가 66%였다.
지금 생각하면 어마어마한 고금리 중에서도 고금리다. 지금도 24%에서 더 낮춰야 한다는 사람들도 많다. 대부업자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66%에서 24%는 턱없이 낮아진 수치로 느껴질 것이다. 물론 그로인해서 그만두는 사채업자(대부업자)도 많이 생겼다.

사람들은 왜 사채를 이용할 수 밖에 없을까? 위험하고 무섭다고 하면서 다들 아직도 사채를 쓴다.
시중에는 1금융권,2금융권,3금융권,캐피탈 등등 무수히 많은데도 왜 사채를 쓸까? 아주 간단한 이유는 그곳에서 대출이 안되기 때문이다. 대출을 받고 싶어도 신용이 안되서, 담보가 없어서 등등 다양한 안되는 이유로 사채를 쓸 수 밖에 없다.
사람들은 돈이 필요하면 우선 1금융권부터 돈을 빌리기 시작한다. 하지만 금융권은 바보가 아니다. 아무나 빌려주지 않는다. 신용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빌려준다. 쉽게 말해 이자 잘내고 잘 갚을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는것이다.
대출자가 은행을 선택하는것이 아니라, 서류로 대출자를 은행이 선택하는 것이다. 그래서 대출은 쉽지가 않다.
은행이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대출 많이 해서 이자 잘 내고, 통장에 돈도 여유있게 있으면서 주거래은행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제일 좋아한다. 물론, 돈이 많이 없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참 어려운 이야기겠지만, 은행은 대출을 해도 돈이 있는 사람들을 좋아한다는 말이다.
돈이 없어서 대출하는 사람이 아닌, 돈이 많은데도 대출을 하는 그런사람들이다. 그 다음이 바로 통장에 돈 꼬박꼬박 넣어주는 사람이다. 은행이 제일 싫어하는 사람이 통장도 없고 은행거래도 안하는 사람이다. 우스겟소리처럼 들리겠지만, 사람들은 사채만 무섭다고 생각하지만 실질적으로는 1금융권,2금융권이 더 무서울 수도 있다.
금융이라는게 유니폼 예쁘게 입고 예쁜말하고 고개숙인다고 해서 그들이 네네 거리는게 아니라는거다. 서류로 심사해서 서류로 판단하고 서류로 추심해서 그냥 간단히 날려버린다. 연체하고 이자못한 대출자의 인생이 그냥 그렇게 날라가는거다.

그래서 1금융권을 이용할 수 있는 사람들은 신용등급에 의해서 철저히 구분되어있다. 사채의 경우에는 등급이 저신용자들이 주로 이용을 많이한다. 6등급 이하부터 보통 많이 사용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등급이 3등급,4등급인데도 모르고 사채부터 덜컥 빌린다. 제발 그러지 않길 바란다. 조금만 더 인터넷을 찾아봐도 충분히 자료가 나오기에
본인의 인생을 잘 챙기길 권하고 싶다. 요즘은 저축은행에서도 대출이 어렵다. 금리도 계속 오르는 추세이고, 미국에서 금리를 내리지 않으면 점점 서민경제가 더 끝으로 내몰릴 위기에 처한 듯 싶다. 현재는 대부업체들이 전국에 굉장히 많이 깔려있다. 물론, 등록증없이 하는 대부업체도 무수히 많다.

정말 돈이 필요하다면 적은 금액은 주변 지인, 가족,부모님께 손을 내미는 것이 좋을 것이다. 사채는 일반 자영업자,개인사업자들이 많이 쓰고 있지만, 그들에게 또 물어보면 간편해서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다. 사채를 사용할때는 정식업체를 이용하는게 참 중요하다. 정식업체는 대부업체를 등록증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물론, 요즘에는 대부업체 등록증을 위조하거나, 공갈로 위장해서 하는 대부업체들도 있다. 그렇기에 정식업체처럼 보인다고해서 바로 믿으면 안된다. 우선 대부업체 조회 확인을 해본 후, 그 업체에 전화를 해보길 바란다. 정식전화번호와 정식 광고번호로 통화 후 확인을 해야한다. 또한 불법업체의 추심은 말도 못할정도로 강하게 들어오기에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사채가 무조건 나쁜것은 아니다. 대출이 안되는 사람들에게 대출이 될 수 있는 희망이 될수도 있지만, 잘못 쓰면 절망이 될 수도 있는것이 사채다.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