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담보 있어도 담보대출 안되는 이유

담보대출 담보만 있으면 대출되는거 아닌가? 이렇게 질문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신용이 안좋거나, 신용채무가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신용이 안좋으니, 담보로 대출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담보만 있다고 대출을 해주는 곳은 사채업자들이 해주는 방식이다.

금융권에서 담보대출을 해주는 이유는 신용이 좋은 사람이 담보가 있기에 금리를 좀 더 싸게 해주는 대출방식이다. 담보라는 것은 담보일뿐, 신용은 잘 갚을 능력이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신뢰도이다. 소득대비 채무과다자의 경우에는 상환능력이 부족하다고 금융권에서 판단하는 기준이다.

이런 사람들은 담보대출을 해줘도 이자를 내지 못한다는 개념이기에 담보가 있어도 금융권에서 대출을 안해주는 이유는 이런 이유들이기에 어쩌면 당신이 대출을 거절당했는지도 모른다.

더 쉽게 표현하면, 우리가 주변 지인에게 몇번 돈을 빌려줬는데, 갚지도 않고 밍기적거린 상태에서 또 돈을 빌려달라고 한다면 과연 당신은 돈을 그 친구에게 빌려주겠는가? 당연히 돈을 잘 갚지 않는다는 신뢰를 한번 깨었기 때문에 당신은 돈을 빌려주기 꺼려할 것이다.

금융권을 대상으로 돈을 빌리는 대출자도 마찬가지이다. 돈이라는 것은 신뢰라는 것을 바탕으로 돈이 오가는 거래이기 때문에 신뢰(신용)이 깨지면 돈이 오갈 수 없는 것이다.

은행은 이자 장사를 하는 곳이다. 그들에게 이자가 나오지 않는 다는 것은 수익창출이 안되는 것이며 회사가 수익창출이 안된다는 것은 멀리 보면 부도가 날수있다. 돈을 빌리고자 한다면 신용부터 챙기고, 잘 갚고 잘 빌리는 논리로 접근하는것이 현명하다.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