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사채의 종류 알아보자.

사채의 종류

  1. 일반사채 그리고 특수한 사채 : 일반사채는 사채권자에게 원리금의 상환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 외에 다른 권리가 부여되지 않는 사채를 뜻한다. 특수사채의 경우에는 원리금 상환 청구외에도 특수한 권리가 인정되는 사채를 뜻하는데 특수사채에는 상법에 의해서 인정되는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 사채,자본시장법이 인정하는 이익참가부사채,교환사채,담보부사채신탁법이 인정하는 담보부사채가 있다.
  2. 기명사채 그리고 무기명 사채 : 사채권에 사채권자의 성명이 기재되는 사채를 기명사채라고 한다. 기재가 없는 사채를 무기명사채라고 하며, 양자간의 양도와 입장의 대항요건에 관해서 차이는 있지만, 서로 전환이 인정된다.
  3. 담보부 사채와 무담보 사채 : 사채를 위해서 법정의 물상담보가 설정되는 사채를 담보부사채, 담보가 설정되어 있지 않는 사채를 무담보사채라고 한다.
  4. 현물사채 그리고 등록사채 : 사채를 등록기관에 등록하지 않고 현실로 발행되는 사채를 현물사채 라고 한다. 사채를 공사채등록법에 의해서 일정한 등록기간에 등록한 사채를 등록사채라고 한다.
  5. 보증사채 : 사채를 위탁 모집 할때, 수탁 회사 금융기관이 사채의 상환을 보증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보증 사채라고 한다.

◆등기 해야하는 사채

  1. 전환사채 : 전환사채는 사채권자에게 기채회사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인정된 사채이다. 사채권자에 대해서 소정의 전환기간 내에 소정의 전환조건으로 당해 기채회사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를 말한다. 사채의 안전성과 주식의 투기성을 겸비해서 보통의 사채보다 유리한 모집조건으로 회사의 자금조달에 많이 쓰이고 있다. 전환사채는 향후 주식으로 전환되어 자본의 변동을 가져올 수 있으며, 그 발행 또는 변경사항을 등기해야한다.
  2. 신주인수권부사채 : 사채권자에게 기채회사에 대해서 신주인수권이 부여되는 사채를 말한다. 신주인수권부사채와 관련되어서 신주인수권 발행된 신주에게 다른 사람보다 우선적으로 배정받을 수 있는 권리를 준다. 신주발행시 신주인수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기채회사에 대해서 신주발행을 청구하고 이에 따라서 기채회사가 신주를 발행하면 신주에 대해 주주가 되는 권리 :신주발행구권:이 되는데, 사채권자가 이또한 전환사채와 마찬가지로 향후 발행주식의 변동을 가져올 수 있는 사항이다.
  3. 이익참가부사채 : 새채권자가 일정한 이자 외, 회사에 이익에 참가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4. 교환사채 (등기할 사항이 아니다) : 자본시장법에 의해서 인정하고 있는 교환사채는 사채권자에게 기채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주식 또는 기타 유가증권에 대해서 교환 청구권이 부여된 사채이다.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