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소득공제·세액공제 차이와 공제혜택

소득공제 │세액공제 차이점 무엇일까?
두 단어는 비슷하게 들리지만 그 의미와 범위가 다르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모두 세금에 대해서 공제를 받는 부분이다.
소득이 많을 수록 유리한 소득공제.
근로자가 이득보기 쉬운 세액공제.

세액공제 더 많이 받고 싶으면?

소득공제란 ? 소득세 중 일정 항목에 해당하는 금액을 공제해 주는 것이다.

연말이 되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세테크와 같은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세금을 덜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나 확인해보자. 소득공제는 수익을 얻은 경우에 내야하는 소득세 중 일정 항목에서 공제를 해주는 것이다.
과세표준 금액을 산출하기 위해 근로소득이나 종합소득, 퇴직소득, 연금소득, 이자소득 등 각종 소득에 대한 총수입금액에서 필요경비를 공제하여 계산한 금액 가운데 다시 일정 항목에 해당하는 금액을 공제해주는 제도이다.
보험료나 교육비, 의료비, 기부금 등 특별공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연말정산 전에 꼼꼼히 확인해보는 게 좋다.

■소득공제 항목

  1. 인적공제 : 기본공제(본인,배우자,부양가족) │추가공제(경로우대,장애인,부녀자,한부모)
  2. 특별소득공제(보험료,주택자금공제)
  3. 주택담보 노후연금이자 비용공제
  4. 연금보험료 공제
  5. 조특법상 소득공제(개인연금저축,주택마련저축,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금 등)

누진세율을 적용하는 소득세 특성상 소득 규모가 크면 높은 세율을 적용받는다.

○세액공제란?
소득세의 경우 과세표준금액에 세율을 곱해 산출하는데, 계산된 세액 가운데 차감이 인정되는 금액을 바로 세액공제라고 한다.

■세액공제 항목

  1. 근로소득 세액공제
  2. 특별세액공제
  3. 자녀 세액공제
  4. 외국납부세액공제
  5. 재해손실세액공제
  6. 배당세액공제
  7. 전자신고세액공제
  8. 중소기업 특별세액감면
  9. 연금계좌 세액공제 중소기업에 취직한 청년의 감면 대상 기간이 5년으로 연장되었으며, 감면율도 90%로 상향되었다.
    납세자 본인이 아니어도 기본공제 대상자가 임대차 계약을 맺은 월세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으며, 고시원 거주자도 공제 대상에 추가되었다.
    다자녀 가구 세액 공제, 건강보험 산정특례자에 대한 의료비 세액공제, 세테크가 가능한 저축 및 보험 상품 등 공제액이나 공제 범위가 상향된 항목들을 꼼꼼히 확인하여 연말정산 전 활용해도 좋을 것 같다.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