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일수대출 이자+상환 그리고 사기피해

일수대출은 언뜻보기에 쉽게 하루하루 갚아나갈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일수대출을 빌려서 이자를 하루하루 갚다보면 숨이 턱 막힐 수 있다.
급전이 필요한 사람들은 일수대출에 눈길이 갈 수 밖에 없다. 일수대출은 매일매일 이자와 원금을 상환하는 대출 사채이다. 이것은 원리금 균등분할방식이라고도 부른다.

1000만원 대출 받으면 매일 11만원씩 100일동안 상환을 하는 방식이다. 이자를 계산하면 100만원정도인데, 원금 1000만원에 이자가 100만원이면 이자율이 10%라고 볼 수 있다.
일반 대부업체보다 훨씬 낮은 금리라고 할 수 있다. 이자율 계산은 1년을 기준으로 한다. 보통 24%정도 보면 된다.

원리금균등분할방식 1년 만기 상환할때.
1년 만기로 계산을 하면 이자는 70%계산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법정 최고 금리는 24%이다. 그렇기에 잘 계산해서 확인해보길 바란다.

일수대출은 매일매일 상환해야한다. 하지만 돈을 갚지 못했을때는 연체를 하게 되는데, 몇개월, 몇년을 연체가면 1년 기준으로 어느순간 2000%정도의 연체가 붙어있을 수 있다.
그래서 신용하락과 빚더미라고 부른다. 사람들이 빚이 많다 라고 할때는 다 연체가 붙어서 더 빚이 불어난것이다.

일수대출 사기를 당했을때.

  1. 실 대출금 정리하기
    대부계약서를 다시 한번 더 체크해보길 바란다. 대부계약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빌리는지에 대한 명시 확인 (서류 검토) 필수이다.
  2. 증거자료를 제출하기 ( 경찰에게)
    통장거래내역 및 증거자료가 되는 부분들을 정리해서 경찰에 신고해야한다.
  3. 불법적으로 대출을 진행한 사기꾼(대부업자)에게 맞서라.
    3-1. 대부업자로부터 대출거래과정에서 불법적인 부분을 알리기
    3-2. 계약서를 주지 않았던 부분 또는 계약 시 법정 최고 금리 초과부분 등등
    3-3. 탈세 및 독촉행위 (추심)
    3-4. 대부업체가 대부등록증없이 운영되었다는 부분 등.
  4. 전문가에게 도움받기
    법률구조공단 (132) 또는 금융감독원 사금융 피해신고센터, 서울시 금융복지지원센터 (다산콜 120) 등을 통해서 법률 자문구하기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