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청년전세자금대출 필요서류 및 전세집 구하는 방법

청년들의 월급은 얼마나 될까?
현재 청년 근로자 중 절반 45.2%가 월 소득 200만원 미만이라는 통계가 나왔었다.
받는 월급에 비해서 집값에 들어가는 돈이 굉장히 높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매달 생활비에 집값까지 내야하다보니, 전세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을 수 밖에 없다.

서울의 평균 전세값은 8903만원(17년도기준)이며, 은행에서 일시상환식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경우에는 대출금리가 2.85%~4.41%이다.
전세를 구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다. 갑자기 전세비용을 구할 곳이 없다는 것이다.
부모님께 손을 빌린다고 하더라도 쉽지 않다는 거고, 또한 전세 물건도 많지도 않다.

보통 사회초년생들에게 사회에 나온지 얼마 되지 않은 기간에 대출을 해라는 것 자체가 그냥 부담이고 두려움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길에서 잘 수는 없으니, 청년전세자금대출 이라는 대출상품에 대해서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전세자금대출은 본인이 세대주여야 한다. 주택을 보유하지 않다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수도권 (서울) 경우에는 최대 1억2천만원까지는 가능하고, 지방은 8천만원까지는 가능하다. 금리는 2.4%~2.8%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1억2천만원까지 전세집을 구했다고 1억2천만원을 다 대출받는게 아니다. 전세 규모는 70%정도까지만 가능하다.
수도권에서 집을 구할때는 전세금 3억원이 넘어가면 지원받을 수 없다.

청년전세자금대출 버팀목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자격요건이 안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럴때는 은행에서 운용하는 전세대출이 있다.
보증기관에 따라서 최대 2억원(sgi) 와 5억원(주택도시보증공사) 2가지로 나뉜다. 이 또한 전세금액의 80%까지 가능하다.
금리는 변동금리가 적용된다. ( 변동금리란? 금리가 시세에 따라서 변경되며, 예를 들어 그 시점에서 2%라도 금리가 오르면 2.1%를 내야한다는 것이다)

전세자금은 구했지만, 전세 물건이 없는 경우에는?
하지만 전세 물건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 내가 원하는 위치와 장소에 전세물건이 없어 좀 더 멀리 이동을 해야하는 곳에서 주거를 해야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교통비와 같이 기본적인 고정관리비가 늘 세고 있으니, 돈이 모일 수 없는 현실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전세집을 구하는 방법이 없을까? 다른 사람들은 잘만 전세집에 살던데, 왜 나는?
첫번째는 내가 원하는 주거 지역의 부동산을 알아보는 것이 기본이다. 발품을 팔아야 한다.

그리고 인터넷과 모바일,부동산 플랫폼을 최대한 이용한다. 부동산 플랫폼에도 허위물건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고 체크해본다.
내가 원하는 주거지역이 A라고 한다면, A와 가까운 A- 또는 A+ 또는 B까지 주거지역을 확대해서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새로지어지는 원룸의 경우에는 집주인이 공사대금을 대출을 끼고 진행하기 때문에 공사 완료 후 상환을 위해서 보통 전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발품을 팔면서 새로 지어지고 있거나, 지은지 얼마 안된 원룸들도 파악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LH청년전세임대주택,신혼부부전세임대주택 관련 된 인터넷 카페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기금을 지원 받아서 전세로 살던 집에 계약이 끝나거나 이사 때문에 양도하는 경우도 발생해서 좋은 조건의 집들이 종종 올라오기 때문에 오프라인 발품과 온라인 발품을 파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보통 집을 구하는데는 기간을 넉넉히 잡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너무 급하게 집을 구하려면 오히려 더 안구해질 수 있다.

집세 자금대출 이왕 받을거라면?

  1. 직장인 사회초년생을 위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017.12.01. 이후 중소기업에 취업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은 청년 중 만 34세 이하(병역법에 따라 현역으로 병역의무를 마친 경우 만 39세)에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세대주 예정자)
  • 대출 금리 : 연 1.2% (고정금리)
  • 대출 한도 : 5000만 원
  • 대출 기간 : 최초 2년 (1회 연장, 최장 4년 가능)
  1. 청년 “주거안정월세대출”
    대출 대상 : ① 우대형 : 취업준비생/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사회초년생 (취업 후 5년 이내, 만 35세 이하)/ 자녀장려금 수급자
    ② 일반형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중 우대형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
  • 대출 금리 : 우대형의 경우 연 1.5%, 일반형은 연 2.5% (변동금리)
  • 대출 한도 : 총 960만 원 이내
  • 대출 기간 : 최초 2년 (4회 연장, 최장 10년 가능)
  1. 청년 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 대상 : 만 19세 이상 만 25세 미만의 청년으로 세대주로서 무주택자/ 연소득 합산 5000만 원 이하 (신청일 기준)
  • 대출 금리 : 연 2.3% ~ 2.7% (변동금리)
  • 대출 한도 : 연 2000만 원 (임차보증금의 70%)
  • 대출 기간 : 최초 2년 (4회 연장, 최장 10년 가능)
  1. 당신의 연봉이 3500만원 이하의 경우에는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취업을 한지 5년 미만, 만 35세 이하 경우에는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상품을 선택하는 것도 추천한다.

전세자금대출 진행 시 필요한 서류는?

  1.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2. 임차보증금의 5년이상 납입했다는 영수증
  3. 주민등록등본 (최근 5년 주소변동 이력이 포함된 1개월 이내 발급분)
  4. 주민등록초본
  5. 가족관계증명서 ( 1개월 내 발급분 )
  6. 건물토지등기사항전부증명서
  7. 소등증빙서류
  8. 원천징수영수증
  9. 소득금액증명원
    10.급여통장 사본
  10.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대출신청 시기는?

  1. 신규대출 : 잔금지급일 그리고 주민등록등본 상 전입일 중 빠른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
  2. 추가대출
  • 주민등록등본 상 전입일로부터 1년이상
  • 기존대출 실행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 후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