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학자금 대출 조건 알아보자.

학자금대출의 종류

학자금 대출은 쉽게 말해 대학을 입학한 학생들에게 대출을 해주고 취업 후 상환할 수 있게 도와주는 대출상품이다.
35세 미만의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신용등급의 제한이 없는 대출상품이다.

어떤 자격조건이 있을까?
학자금대출은 성적심사와 소득심사를 거쳐 승인여부가 결정됩니다.(신입생 첫학기에는 성적기준 미적용)

소득구간 0~8구간까지는 취업후상환 학자금으로 심사되며, 9~10구간 까지는 일반상환학자금으로 심사진행된다.

단, 일반상환학자금으로 심사 진행 시 신용도 심사가 진행되므로 신용유의정보가 등재되어 있는 경우 대출이 제한된다.

’19-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에 학자금대출도 통합으로 신청이 가능하니, 학자금대출 신청 후 심사를 받아 보시기 바란다.

이번에 경기도에서는 대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덜어주고 학업에만 충실할 수 있도록 학자금대출이자 소득제한 기준 및 지권기간 제한을 폐지한다고 했다.
소득제한 기준 폐지는 가구 소득이나 대학 졸업여부에 관곙벗이 학자금 이자부담을 줄여주고 부편적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지사의 공약이행의 조치이기도 하다.

경기도는 올 하반기부터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소득제한 기준을 소득 9~10분위 가구 학생도 지원가능하도록 소득제한을 없앴다. 지금까지는 직계존속 1년 이상 도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한국장학재단에서 대출받은 소득 8분위 이하(총 1~10분위)인 대학생만 학자금 이자지원이 가능했다.

또 대학생만 지원 가능했던 자격요건도 졸업 후 2년 이내 미취업 청년까지 확대된다. 도는 이를 통해 대학을 졸업한 사회초년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확대로 수혜인원은 연간 1만5000명에서 2만명으로 5000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이를 위해 올해 사업비를 8억4000만원에서 9억9000만원으로 1억5000만원 증액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10월 1일부터 11월 2일까지 5주간 2018년 하반기 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자지원 신청을 접수한다. 경기도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구비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이달 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취업 후 상환 하는 미상환율이 매우 저조하다. 쉽게 말해 대학 졸업 후 취업에는 성공했지만, 당장의 소득활동은 하되, 대출금을 갚지 않는다는 말이다.
물론 청년 실업률의 폭도 커진 것도 영향이 크다. 비정규직으로 현재 일을 하는 청년들에게는 학자금대출 여력이 부족한 상태라고 본다.

전국 지방자체단체는 학자금대출 이자를 지원하고, 청년들의 학자금 상환 부담을 완화하는 정책을 펼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전국적으로 다 되지는 않는다고 보면 된다.

학자금대출은 일반학자금과 취업후상환 학자금 2종류가 있습니다.
심사를 통해 하나의 상품으로 승인되며, 취업후 상환학자금 대출 대상자가 일반상환학자금 대출 자격을 충족할 경우 본인선택에 따라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선택가능하다.

만약, 사전승인으로 일반학자금을 받으셨다면, 향후 소득기준 및 취업후상환 학자금기준에 충족되는 경우 취업후상환 학자금대출로 전환할 수 있다.(단, 해당학기 내에서 가능)

학자금대출 신청 고객 중 수납마감 임박 시까지 소득구간 산정이 완료되지 않아 학자금대출이 승인되지 않은 경우, 서류완료자들에 한해 일반학자금으로 사전승인이 진행됩니다.(일반 학자금대출 조건 충족시)

’19-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에 학자금대출도 함께 신청이 가능하니 우선 신청하면 된다. 

취업후상환 학자금은 대출실행시 부터 대출잔액에 기간별 변동금리를 적용하여 유예이자가 계산되며, 졸업후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는 소득이 발생하면 의무적상환이 개시되어 국세청에서 안내가 된다.

의무상환 개시 전 언제든 중도상환이 가능하며, 대출 잔액 및 유예잔액을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로그인>학자금대출>학자금뱅킹>학자금대출상환>대출내역>취업후상환학자금대출 상환유예이자 확인하기 클릭하면 팝업화면으로 확인하면 된다.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